-
저학년을 위한 진로탐색의 첫걸음, 커리어 개발 로드맵 안녕하세요! 이화인의 대학 생활에 혁신을 서포트하는 퓨처포터 소식지 팀입니다. 이화여자대학교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인재 양성을 위하여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주기적 진로취업 맞춤형 프로그램을 통한 최적 학습 로드맵을 제안하고 있는데요. 특히 저학년의 커리어 개발을 돕기 위해 인재개발원에서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진로 관련 정보가 포함된 자료는 물론, 진로 설계를 돕기 위한 많은 분야의 커리어 로드맵을 제공하고 있으며, 진로탐색 교육과 진로 멘토링, 진로 컨설팅 등 여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화인 여러분이 보다 더 확실한 진로 선택과 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맞춤형 진로 정보를 제공하고, 진로탐색 교육 및 컨설팅 등 다양한 영역에서 도움을 주고 있는데요. 소식지팀에서는 이제 막 진로준비를 시작하려는 새내기 이화 커리어준비생에게 도움이 되는 인재개발원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이중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인 ‘방구석진로콘서트’에 직접 참여한 생생한 후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인재개발원 홈페이지 진로ㆍ취업 교육 안내 자료 일부 발췌 🔎 도움되는 진로 프로그램 ①: 진로정보 제공의 창, 이화인이 간다 인재개발원은 이화인을 위한 진로가이드북인 “이화인이 간다” 를 매년 발간하여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진로 및 취업정보를 제공합니다. “이화인이 간다” 는 THE포트폴리오의 [미래설계 > 취업자료 > CDC제공자료]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반기업’, ‘공기업’, ‘외국계기업’, ‘전문직’ 진출편으로 나눠 직무에 따른 세분화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양한 직업군에 종사하는 졸업생 선배들의 인터뷰를 통해 진로 이야기부터 취업준비 및 이력서 작성팁 등 학생들이 궁금해 하는 진출분야 관련 정보를 손쉽게 살펴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도움되는 진로 프로그램 ②: 진로탐색의 첫 걸음, 진로디자인 프로그램 "진로디자인 프로그램"은 인재개발원에서 제공하는 단계별 진로탐색 교육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군과 분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의 장점과 역량을 발견하여 장기적인 관점에서 커리어와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학생들은 THE포트폴리오의 [THE학습 > 비교과관리 > 교내비교과신청]을 통해 “진로디자인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는데요. 지난 2023년 상반기에는 총 3번의 진로디자인 프로그램이 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나는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을까?’, ‘일과 삶의 조화를 위한 진로탐색 방법’ 및 ‘자기이해, 진로직무탐색, 진로로드맵 작성까지’를 주제로 학생들이 직업 및 진로 분야를 탐색하고 방향을 잡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습니다. 학생들은 “진로디자인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역량과 관심사를 기반으로 진로방향을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도움되는 진로 프로그램 ③: 선배들의 생생한 스토리, 방구석진로콘서트 "방구석진로콘서트(이하 방진콘)"는 인재개발원에서 운영하는 진로 멘토링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현직자 선배 멘토와 온라인 환경에서 만나 진로에 관한 조언을 듣고 질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THE포트폴리오의 [THE학습 > 비교과관리 > 교내비교과신청]을 통해 방진콘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안방 1열에서 만나는 신개념 멘토링’을 표방하고 있는 방진콘은 비대면 프로그램의 특성을 살린 ‘컬러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멘토와 의미있는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멘토의 다양한 경험을 자세하게 전달하여 저학년들이 더욱 구체적인 진로를 그려나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도움되는 진로 프로그램 ④: 전문가와 함께하는, 진로 컨설팅 "진로 컨설팅"은 개별 학생들에게 맞춤형으로 제공되는 진로 상담 서비스입니다. 학생들은 THE포트폴리오의 [상담관리 > 진로취업컨설팅 > 진로취업/서류면접]에서 “진로컨설팅”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이화의 진로 상담 전문가와 개별 면담을 통해 자신의 특성과 관심사를 고려한 진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으며, 더욱 심도 있는 진로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방구석진로콘서트 참여 후기 - ‘5급 사무관 선배님이 전하는 공직자 커리어패스’ 안녕하세요. 저는 퓨처포터 소식지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23학번 이은서입니다. 어느덧 이화에서의 한 학기가 지났는데요. 인재개발원에서 이번 여름방학에도 진로에 고민이 많은 이화인을 위한 다양한 직무, 취업 정보를 가득 준비했다는 소식에 저도 직접 참여해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직접 참여한 방구석진로콘서트에서는 "5급 사무관이 전하는 공직자 커리어패스"를 주제로 이야기가 진행되었습니다. 온라인 ZOOM을 통해 진행된 방진콘은 상상했던 것보다 훨씬 집중이 잘 되었고, 내용도 정말 흥미로웠습니다. 멘토 선배님은 현재 5급 사무관이라는 직책을 가지고 공직에서 활동하고 계신 분으로, 공직자로서의 경험과 조언을 솔직하고 자세하게 전해주셨습니다. 공직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부터, 실제 업무와 책임 등 다양한 내용을 상세하게 이야기해주셨습니다. 특히, 멘토 선배님의 대학 생활과 성장 과정을 들으며 많은 동기 부여가 되었습니다. 질의응답 시간 때에는, 평소 궁금했던 질문들에 대한 정확하고 솔직한 답변을 들을 수 있어 유익했습니다. 이번 방진콘을 통해 공직자로서의 커리어 패스를 따라가기 위해 필요한 정보와 준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나중에 진로와 관련된 선택을 할 때, 이번 콘서트에서 들은 조언들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자신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적합한 진로를 탐색하며 앞으로의 계획을 구체화할 수 있도록 맞춤형 진로를 설계하는데 단계별로 지원되는 인재개발원의 다양한 교육과 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해보는 것이 어떨까요? 앞으로도 이화인 여러분의 성공적인 미래설계와 경력개발을 위한 로드맵 만들기에 퓨처포터 소식지팀이 유용한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이화인 여러분께 혁신을 가져다 줄 다음 소식도 기대해 주세요! 대학혁신지원사업 서포터즈 퓨처포터 8기 이은서(커뮤니케이션·미디어, 23) 본 프로그램은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운영됩니다.
- 작성자미래혁신센터
- 작성일2023.08.30
- 조회수809
-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언론인을 양성하다 - TELOS트랙; 저널리즘 트랙 - 안녕하세요! 이화인의 대학 생활에 혁신을 서포트하는 퓨처포터 소식지 팀입니다. 이화인이라면 TELOS트랙에 대해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미래혁신센터에서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운영하고 있는 TELOS트랙은 전공 및 교양 교과목과 다양한 비교과 활동으로 이루어진 트랙을 이수하여 진로 맞춤형 전공교육을 수행하는 학사제도입니다. 퓨처포터 소식지팀은 TELOS트랙 중 사회과학대학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의 ‘저널리즘 트랙’을 이화인 여러분께 소개하기 위해 해당 트랙의 지도교수님과 트랙 이수를 완료한 재학생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박성희 교수님 Q1. 저널리즘 트랙에 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미디어 환경은 시시각각 변하고 있지만 세상은 언제나 정확한 뉴스를 전달하고 건강한 논평을 주도해 민주사회를 선도하는 언론인을 필요로 합니다. 저널리즘 트랙은 새로운 뉴스 미디어 환경을 이끌어갈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미래 언론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우리 트랙이 지향하는 인재상은 사회에 대한 공적 책임과 통찰력, 비판적 사고력과 함께 명료하고 매력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 즉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을 갖춘 언론인입니다. 저널리즘 트랙의 수업을 통해 디지털 융합 시대에 걸맞은 스토리텔링 능력을 배양해 신문, 방송, 잡지, 통신사, 인터넷 매체 등에 진출해 기자, 여론분석가, 언론홍보 전문가, 편집 및 기획 전문가, 미디어 교육전문가로 활약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Q2. 저널리즘 트랙을 통해 학생들이 진로 설계에서 어떠한 도움을 받을 수 있을까요? 저널리즘 트랙 과목의 특징은 이론과 함께 단계별 실습 과목이 제공된다는 점입니다. [미디어 글쓰기와 스피치]와 같은 기본 과목 이수 후에는 [기사작성 기초], [취재보도와 실습], [방송뉴스제작], [기획기사 실습] 등 다양한 실무과목을 통해 현장 친화형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언론사상], [미디어와 정치], [언론 사회학], [저널리즘 비평], [쟁점 분석과 토론] 등 이론 과목을 통해서는 우리 사회 현안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함께 비판적 사고 능력을 함양할 수 있습니다. Q3. 이 트랙을 이수하는 학생들은 어떤 비교과 활동을 가장 많이 수료하나요? 저널리즘 트랙 학생들은 기사 쓰기와 방송보도 등을 현장에서 실천하며 실력을 키울 수 있는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병행하며 미래 커리어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매체 제작을 직접 할 수 있는 학부 내 동아리(DEW, 이화TV, 프렌디오)는 실무에 대한 이해뿐 아니라 동료 선후배 학생들과의 유대감도 쌓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화미디어 센터에서 발행하는 이대학보, 이화보이스, EUBS 기자로 활동하며 활동 반경을 넓히고 다양한 해외 취재 경험을 통해 심층보도의 경험도 쌓을 수 있습니다. 언론인으로 진로를 정한 학생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MCC(Media Career Center)와 윤세영 저널리즘 스쿨을 통해 미래의 꿈인 언론인에 성큼 다가갈 수 있습니다. Q4. 저널리즘 트랙을 구성하는데 특히 신경 쓰신 부분은 무엇인가요? 앞서 언급했지만 이론과 함께 단계별 실습 과목이 제공된다는 점, 그리고 교내 다양한 비교과 활동과 유기적인 연결을 통해 미래 직업 활로를 열어갈 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합니다. 이와 함께 저널리즘 트랙 교수님들이 모두 전직 언론인으로 현장 경험이 풍부하고 인턴십이나 진로 지도에 있어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능력과 열정을 갖고 계십니다. Q5. 체감상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트랙 자체에 관심이 없는 학부생들도 많습니다. 학생들이 더 많이 트랙에 참여하려면 어떤 점을 보완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나요? 미래 커리어로 기자나 PD와 같은 언론인을 희망하는 학생이 아니더라도 글쓰기와 말하기 능력, 사회에 대한 올바른 비판 능력은 어느 직업에서도 성공할 수 있는 중요한 덕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어느 직업에 진출하던 올바른 비판 정신과 자기표현 능력은 자기 발전과 성공을 위해 필요한 덕목입니다. 미디어 유관 분야는 물론, 정치인, NGO 활동가, 외교관 등 다른 분야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고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저널리스트로서의 소양이 필수적입니다. Q6. 학생들이 트랙 내 활동과 더불어 어떤 활동을 하면 좋을지 추천하시는 활동이 있을까요? 무엇보다 다양한 매체에 대한 관심을 갖고 왕성하게 소비하시기 바랍니다. 신문을 정기적으로 읽어 상식을 풍부하게 하고, 다양한 방송과 OTT도 열심히 보며 우리 사회의 문화 지평을 탐색하세요. 또 학교에 다니는 동안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교내 비교과 활동은 물론 외부 언론사나 언론 유관기관에서 적어도 4주 이상 인턴십 기회를 적극 활용하고 현장과의 접점을 늘려가세요. 또한 언론 관련 창업을 시도하거나, 언론 관련 학술대회에 참여해 발표하고, 전공 관련 공모전에 도전하며 다양한 경험을 쌓아가시길 추천합니다.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20학번 조예원 학생 Q1.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20학번 조예원입니다.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에는 다양한 트랙이 있는데 저는 그중에서도 저널리즘 트랙을 이수했습니다! Q2. TELOS트랙을 신청하게 된 계기가 궁금합니다. 입학하고 보니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에는 다양한 진로로 뻗어갈 수 있는 전공이나 활동이 많았습니다. 분명 강한 장점이지만 자칫하면 내가 가고자 하는 길의 방향을 잃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때 학과 홈페이지의 '트랙소개'를 통해 TELOS트랙을 알게 되었고, TELOS트랙을 따라가다 보면 심화전공 및 진로와 관련된 활동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3. 참여하고 계신 저널리즘 트랙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트랙심화를 충족하기 위해 기사작성기초, 영상뉴스제작 등과 같은 전공을 필수로 수강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저널리즘 관련한 이론뿐 아니라 실무적인 부분까지 지식을 쌓을 수 있었습니다. Q4. 저널리즘 트랙에서 어떤 비교과 활동을 수행하셨나요? 소감도 궁금합니다. 언론 관련 전공 동아리인 DEW와 학내 언론사인 EUBS에서 3년간 활동했습니다. 전공 공부를 하면서 익힌 것들을 토대로 기사나 뉴스를 제작해 볼 수 있어 뜻깊었습니다. Q5. 저널리즘 트랙은 진로 선택에 어떤 도움이 되었나요? 막연히 기자가 되고 싶다는 생각으로 입학했는데 기자 중에서도 어떤 매체를 다루는 기자가 되고 싶은지, 어떤 부서에서 글을 쓰고 싶은지 등을 구체화할 수 있었습니다. Q6. TELOS트랙을 신청한/신청할 다른 학생들에게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TELOS트랙에서 어떤 전공 학점을 얼마나 채워야 하는지, 관련된 비교과 활동에는 무엇이 있는지 등을 자세하게 알려주니 자신이 원하는 진로까지 빠르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내 전공과 관련해 이수할 수 있는 트랙이 무엇인지 최대한 빨리 찾아보고 신청하세요! 트랙만 따라가면 어느새 희망 진로와 관련된 심화 지식과 경험이 쌓이게 될 겁니다! 이렇게 두 분의 말씀을 통해 저널리즘 트랙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한 저널리즘 트랙 외에도 44개 전공에서 97개 TELOS트랙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3학년도 2학기 TELOS트랙 신청 기간이 9월 1일(금)부터 10월 6일(금)까지니 진로 가이드라인을 마련하거나 진로와 관련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고 싶은 이화인들은 TELOS트랙을 적극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퓨처포터는 이화인 여러분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이화인 여러분께 혁신을 가져다 줄 다음 소식도 기대해 주세요! 대학혁신지원사업 서포터즈 퓨처포터 8기 소식지팀 박지예(문헌정보, 21), 이효반(커뮤니케이션·미디어, 22) 본 프로그램은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운영됩니다.
- 작성자미래혁신센터
- 작성일2023.08.11
- 조회수672
-
THE BEST 융합수업과 함께 자기주도적 학습하기 안녕하세요! 이화인의 대학 생활에 혁신을 서포트하는 퓨처포터 소식지 팀입니다. 이화는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는 교육혁신 플랫폼을 구축하고 본교 인재상인 'THE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이화형 교육모델로 'THE BEST'를 개발하였습니다. THE BEST(▲Best quality content ▲Environmental flexibility ▲Self directed learning ▲Technology enhanced learning)는 THE 인재 양성을 위하여 양질의 교육과정을 설계하고 학습 시공간을 유연하게 활용하며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테크놀로지를 적극 활용하는 이화의 교육모델을 의미합니다. 본교가 현재 운영하는 대면수업과 융합수업, 원격수업 모두가 THE BEST 수업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그중에서 'THE BEST 융합수업'에 대해 소개해 보겠습니다! THE BEST 융합수업은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융합', '개념학습과 적용학습의 융합', '개인학습과 협력학습의 융합', '유연한 시공간과 고정된 시공간의 융합'을 추구합니다. 이는 온라인 개념학습과 오프라인 적용학습이 화학적으로 연계된 교과목이라는 특징이 있습니다. 개념학습에서는 온라인 환경에서 교수님의 동영상 강의와 개인학습 활동을 통해 새로운 개념과 이론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다는 특징에 따라 학생들은 편안한 시간과 공간에서 자신의 방식과 속도에 맞춰 학습하게 됩니다. 적용학습에서는 대면으로 만나 개념학습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확인하고, 심화 혹은 적용을 위한 그룹 활동을 하거나 동료와의 상호 피드백을 하는 등 구성원 간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하게 됩니다. 이화 고유의 온·오프라인 수업모델인 'THE BEST 융합수업'은 2022학년도 382개 교과목에 신규 도입한 이후로, 2023학년도 1학기에는 272개 교과목이 개설되었으며, 2학기에도 200개 이상의 교과목이 융합수업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지난 2023년 3월 교육혁신센터는 'THE BEST WEEK'를 개최하기도 했는데요. THE BEST 융합수업 소개 및 전시 자료, 퀴즈 이벤트 등에 이화인들이 참여하여 THE BEST 융합수업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THE BEST 융합수업 확산을 위한 'THE BEST WEEK' (2023. 3. 27.) 🔎 출처: 이화여자대학교 > 뉴스센터 > 행사/소식 > 기관/학과 소식 퓨처포터 THE BEST 융합수업 체험기 저는 퓨처포터 소식지팀, 중어중문학과 23학번 강민지입니다. 2023-1학기 '기본중국어' 교과목을 THE BEST 융합수업으로 수강하였는데요.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THE BEST 융합수업에 대해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수강한 '기본중국어' 교과목은 매주 화요일에는 대면으로, 금요일에는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먼저 금요일 온라인 수업으로 강의 주제에 대한 이론적인 내용을 먼저 학습했습니다. 이러한 개념학습을 바탕으로 화요일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다른 친구들과 소통을 하면서 실제로 적용해보는 방식이었습니다. 우선 온라인 수업에서는 본교 사이버캠퍼스에서 녹화된 강의와 관련 자료 영상 시청을 통해 발음, 어휘, 문법에 대한 이론 학습을 하였습니다. 강의 영상이 업로드된 후, 정해진 기간 내에 100%를 수강 완료해야 출석이 인정됩니다. 매주 워크북 쓰기나 본문 읽기 녹음 과제를 제출하기도 하였습니다. 교수님께서 중국 문화 관련 유튜브 영상 링크를 걸어두셔서 대면 강의로만 진행되었다면 시간 관계상 보지 못했을 영상 자료를 손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오프라인 수업에서는 온라인 수업을 통해 학습한 개념을 바탕으로 실제 입으로 소리 내 연습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강의 주제에 대한 발표를 통해 교수님께 실시간으로 발음교정을 받을 수 있었고, 다른 친구들과 대화를 주고받으면서 회화 능력이 향상되었습니다. THE BEST 융합수업의 장단점 제가 느낀 온라인 수업의 장점은 오프라인 수업의 아쉬운 부분을 보완해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학습에 최적화된 환경에서 온라인 강의를 시청할 때면, 높은 집중도로 학습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어려운 문법에 대한 부분은 한 번에 이해되지 않는 설명들이 많았는데, 반복적으로 돌려볼 수 있고, 배속 설정도 가능해 온라인 강의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단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활동의 경우 영상 게시일, 과제 마감일 등 기안이 정해진 것들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마감일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강의 일정을 잘 확인해야 합니다. 오프라인 수업의 장점은 현장감이 있어 학습 분위기가 조성되어있다는 점과 질의응답이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11주차 대면 수업에서 좋아하는 연예인을 소개하는 발표를 한 적이 있는데, 다른 학우들의 발표를 들으며 매우 즐거웠던 경험이 있었습니다. 단점으로는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이나 이해되지 않는 부분을 놓치기 쉽다는 점과 강의실의 환경이 최적화되지 않을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교과목은 외국어를 배우는 강의이기 때문에 온라인 개념학습을 통해 문법 등의 이론을 학습하고, 오프라인 적용학습을 통해 발음교정과 실제 회화를 연습하여 융합수업에 무엇보다 적합했던 강의가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THE BEST 융합수업의 더 많은 운영 사례는 'THE BEST 교육 통합지원 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23-2학기에도 200개 이상의 교과목이 융합수업으로 운영될 예정이라고 하니 융합수업을 경험해보고 싶은 이화인이라면 2학기 수강신청에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THE BEST 홈페이지 바로가기 🔎 이화인 여러분께 혁신을 가져다줄 다음 소식도 기대해 주세요! 대학혁신지원사업 서포터즈 퓨처포터 8기 소식지팀 강민지(중어중문, 23) 본 프로그램은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운영됩니다.
- 작성자미래혁신센터
- 작성일2023.07.10
- 조회수740
-
함께하는 성장,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 안녕하세요! 이화인의 대학 생활에 혁신을 서포트하는 퓨처포터 소식지 팀입니다. 이화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다양한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그 중 본교 '외국인 유학생'을 대상으로 운영하고 있는 국제학생팀의 ‘EAASIS’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EAASIS는 'Ewha Academic Assistance System for International Students'의 약자로, 본교에 재학 중인 학위과정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과 생활을 지원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2023-1학기 외국인 유학생 교류행사 ‘Happy Together’ 특히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은 같은 학과 내 재학생과 외국인 유학생이 각각 멘토・멘티로 지정되어 전공・교양・한국어 학습 및 학교 생활 적응 등 다양한 멘토링 활동을 한 학기 동안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퓨처포터 소식지팀이 종강을 맞아 2023-1학기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의 활동을 마무리한 간호대학 팀을 만나고 왔습니다. 멘토, 멘티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멘토 김수정(간호학부 20), 멘티 Erdenebileg Zoljargal(간호학부 20) Q1.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을 참여하게 된 계기를 말씀해주세요. 멘토: 안녕하세요. 간호대학 글로벌건강간호학전공 김수정입니다. 저는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에 3학기 째 멘토로 활동 중입니다. 처음 학과 게시판에서 멘토 모집 공고를 보았는데, 그 후 교수님들께서도 멘토링 활동을 권유해 주셨습니다. 간호대학 특성상 외국인 친구들이 많은데요. 그 친구들을 도와주는 과정에서 저 역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 것 같아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멘티: 안녕하세요. 저는 간호대학 간호학전공으로 2022년에 편입을 한 몽골에서 온 Erdenebileg Zoljargal이라고 합니다.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은 이화에 처음 입학하자마자 학과 사무실의 권유를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친하지 않는 사람들과의 만남이 어색하고 부담스러워서 거절을 했는데요. 이후 학과 사무실에서 멘토링의 장점을 알려주며 적극적으로 추천을 해주어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Q2.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을 참여하며 기억에 남는 활동을 소개해주세요. 멘토: EAASIS 멘토링을 통해 학과의 스위스, 몽골, 일본 등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을 만나볼 수 있었고 이 외국인 친구들이 좋은 멘토를 만나 학교 생활에 점점 적응해 나가는 모습을 보면서 굉장히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멘토링 팀은 1대1로 매칭이 되기도 하고 1대다로 매칭이 되기도 하는데, 1대다로 매칭이 된 경우에는 다 같이 만나서 친목을 도모할 수 있어 좋았습니다. EAASIS 멘토링을 하면서 특별한 활동보다는 단과대 건물에서 같이 만나 밥 먹고, 공부하고, 도서관에서 자료를 찾는 등 보통의 한국인 친구들과 하는 소소한 추억들을 외국인 유학생 친구들과도 쌓을 수 있어서 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멘티: 제가 다른 외국인 유학생에 비해 한국말이 능숙하지만 새로운 환경에서 대학 생활을 다시 시작하고 적응하는 것은 여전히 어려웠습니다. 한국인 친구들은 너무나 잘하고 있는데 내가 이렇게 공부하는 것이 맞을까? 하고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그때마다 멘토가 옆에서 도와주며 잘하고 있다고 응원을 해주어서 학교 생활 적응에 큰 힘이 되었습니다. EAASIS 멘토링은 입학하고 3학기 동안 매번 참여했는데 그때마다 새로운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매 학기마다 새로운 전공 교과목들을 배워가는 데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혼자하기 부담스러운 활동들을 친구들과 함께 하면서 용기가 생겨 다양한 경험들을 쌓을 수 있어 좋았습니다. Q3.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의 어떤 점이 본인에게 도움이 되었나요? 멘토: 말 그대로 '멘토링'이다 보니 제가 하는 조언이나 활동이 멘티에게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멘토인 저도 같이 성장한다는 점이 장점인 것 같습니다. 작년 2학기 활동 중 멘티의 전공 학습을 도와준 적이 있는데, 당시 멘티가 어려운 전공과목의 내용을 이해하기 힘들어해 관련된 개념으로 예상문제를 직접 만들어 주었는데요. 그 과정이 멘티의 학습에 도움을 주었을 뿐 아니라 저도 마찬가지로 공부가 되어 참 좋았습니다. 또 멘티들의 학교 생활 적응을 바로 옆에서 지켜보며 다양한 구성원들이 이화 안에서 하나가 되어가는 과정을 살펴볼 수 있었고, 다양한 국적의 멘티들과의 교류를 통해 더 넓은 사고와 시각을 가질 수 있게 되어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멘티: 멘토와 함께 학교의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알아가면서 학업과 학교 생활 적응을 빠르게 할 수 있었던 것이 좋았습니다. 저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일을 혼자 할 때 쉽게 지치고 포기하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는데, EAASIS 멘토링을 통해서는 멘토와 같이 해결하다보니 고된 일에도 포기하지 않고 나아가는 태도와 인내심을 기를 수 있어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Q4.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에 관심 있는 학생에게 하고 싶은 말씀을 해주세요. 멘토: 우선 '멘토의 역할'이 특별한 능력이나 지식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 겁을 내실 필요가 없습니다. 혹시 멘토가 혼자 해결하기 어렵거나 모르는 문제가 있으면 멘티와 같이 풀어가면서 답을 찾아가는 기회가 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내가 멘티에게 도움이 안 되는 게 아닐까?' 라고 주저하기보다는 함께 하겠다는 적극적인 자세만 가지고 있다면 충분히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것이라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멘티: 낯선 친구를 만나는 것이 처음에는 어색할 수도 있겠지만, EAASIS의 멘토분들은 부담스럽지 않게 멘티들의 눈높이 맞춰 다가와주니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 멘토들은 멘티가 어떤 정보를 필요로 하면 최대한 알아봐주고 도와주는 친절한 사람이니 지원하신다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지원을 망설이는 학생분들이 한 번의 작은 용기를 낸다면, EAASIS 멘토링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우고 친구도 사귈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Q5. 어떤 학생에게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을 추천하시나요? 멘토: 저는 보다 더 다양하고 유익한 학과 생활을 하고 싶은 학생에게 추천을 해주고 싶습니다. 앞서 제가 얘기했던 것처럼 멘토링 활동을 통해서 외국인 유학생들이 어떤 학교 생활을 하고 있는지 들어보고 같이 경험할 수 있다는 것이 한국인 친구만 있을 때는 경험할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기 때문에 더 유익한 학교생활을 꿈꾸는 분들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멘티: 단순히 수업 듣는 것 외에 학교의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더 다양한 정보를 얻고 싶은 학생에게 추천합니다. 또 더욱 더 흥미로운 학교 생활을 하고 싶은 분들께도 활동을 권유하고 싶습니다.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은 외국인 유학생의 학업 적응을 도와주는 지원 프로그램일 뿐 아니라 본교 내외국인 재학생들의 활발한 교류를 통한 글로벌 경험을 제공하는 멘토링 프로그램입니다. 2023-2학기 EAASIS 멘토링 프로그램 모집은 8월 중 진행될 예정이니, 다양한 국적의 친구들과 함께 성장하는 경험을 하고 싶은 분들은 7월 말에서 8월 초 사이에 각 학과의 공지사항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이화인 여러분께 혁신을 가져다 줄 다음 소식도 기대해 주세요! 대학혁신지원사업 서포터즈 퓨처포터 8기 소식지팀 정채원(영어영문, 22) 본 프로그램은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운영됩니다.
- 작성자미래혁신센터
- 작성일2023.07.10
- 조회수775
-
- 작성자미래혁신센터
- 작성일2023.06.02
- 조회수773
-
학습공간에서 혁신을 경험하다 - 유연학습공간 체험 - 안녕하세요! 이화인의 대학 생활에 혁신을 서포트하는 퓨처포터 소식지 팀입니다. 이번 학기 교내에서 새롭게 단장된 학습공간을 보신 적 있으신가요? 대학혁신지원사업으로 아산공학관 2층, 종합과학관D동 B2층에 학습활동과 상호작용, 미디어 활용이 가능할 수 있도록 오픈형 학습 라운지를 구축했으며, 중앙도서관 1층 시청각실을 IT·미디어 및 전자기기의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복합공간 미디어 스테이지(Media Stage)로 고도화하여 교내의 유휴공간을 이화인의 융합형 학습환경을 위한 공간으로 조성했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을 통해 마련한 새로운 유연학습공간 ‘EWHA Learning Space’와 ‘미디어 스테이지’가 어떻게 혁신적으로 탈바꿈 했는지 알려드리기 위해 퓨처포터가 각 공간을 직접 방문하여 이용해 보았습니다. 아늑하고 편리한 유연학습공간: 아산공학관 2층 라운지 아산공학관 2층에 위치한 유연학습공간에는 독서실 형태의 1인 학습공간, 바 테이블, 소파형 좌석까지 다양한 종류의 좌석이 20여 석 정도 배치되어 있습니다. 좌석마다 콘센트가 구비되어 있고, 책상에 콘센트와 함께 무선충전기도 있어 각종 디지털기기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방이 창문으로 둘러싸여 있어 공간이 넓지 않음에도 답답하지 않고 탁 트여있다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실제 이곳을 사용 중이던 학생들로부터 의견을 들어보았는데요, 퓨처포터가 느꼈던 점처럼 “자리에 콘센트, 조명이 있어서 편하다.”, “이전보다 소파 등 다양한 쉬는 공간이 생겨서 좋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이곳에서는 뚜껑이 있는 음료만 섭취 가능하고, 취식은 불가하니 방문하실 학생들은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오픈형 학습라운지: 종합과학관D동 지하 2층 로비 다음 장소로 가 볼까요? 저희 퓨처포터는 종합과학관 D동 지하 2층에 마련된 유연학습공간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오픈형 학습 라운지로 운영되는 종합과학관 D동의 유연학습공간은 포스코관 4층과도 가까워 많은 재학생들에게 높은 접근성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이 공간과 관련하여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개인형·그룹형·소파형 좌석 등 30여 개의 다양한 좌석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은 개인의 학습, 소규모 스터디, 휴식 등 각자의 취향과 목적에 따라 좌석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유연학습공간을 이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종합과학관 D동의 유연학습공간 라운지는 넓고 쾌적한 느낌을 주어 학생들이 ‘오래 머무르고 싶은 공간’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었습니다. 해당 공간을 사용 중이던 학생들 또한 마찬가지로 “새로 구축되어 깨끗하다.”, “좌석을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콘센트가 많아 편리하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유연성을 담은 복합공간: 중앙도서관 1층 미디어 스테이지 마지막으로 방문한 곳은 바로 중앙도서관에 위치한 미디어 스테이지입니다. 중앙도서관 미디어 스테이지는 기존의 미디어 감상 공간에서 IT‧미디어 및 전자기기의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복합공간으로 확대 조성되었습니다. 자리마다 여러 콘센트가 마련되어 있어 전자기기 사용이 편리하고, 좌석 간 공간이 확보되어 개별 학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창문 쪽에 마련된 10여 개의 좌석은 창문 밖 이화만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어 눈이 즐겁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해당 공간을 이용 중인 재학생은 “미디어 스테이지가 마치 ‘조용한 카페’와 같아 빡빡한 환경에서 벗어나 편안한 분위기에서 학습할 수 있어서 좋다.”는 답변을 했습니다. 미디어 스테이지에는 열람석 외에도 1인 미디어석 8개가 조성되어 있는데, 학생들은 독립된 공간의 1인 소파에서 OTT·DVD 등 다양한 온라인 콘텐츠를 즐길 수 있습니다. 미디어 스테이지 측에서는 베스트 인기 영화, 추천 영화, OTT 입고 영화 정보 등을 제공하고 있어 영화 관람에 참고할 수 있습니다. 혼자만의 공간에서 영화를 즐길 수 있는 1인 미디어석 외에도 여러 명이 함께 영화를 시청할 수 있는 그룹시청실인 ‘무비 스트리트(Movie Street)’ 공간도 있습니다. 무비 스트리트에서는 영화 시청 및 VR 체험이 가능하니, 색다른 경험을 해보고 싶은 이화인들에게 추천해 드립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공간 외에도 향후 단과대학별·건물별로 ‘EWHA Learning Space’ 확대가 계획되어 있다고 하니 이화인을 위한 더 편리하고 유용한 학습 환경이 마련될 것 같습니다. 이처럼 스마트하게 단장된 공간들을 적극 활용하여 여러분의 학습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이화인 여러분께 혁신을 가져다줄 다음 소식도 기대해 주세요! 대학혁신지원사업 서포터즈 퓨처포터 8기 소식지팀 박지예(문헌정보, 21), 정채원(영어영문, 22) 본 프로그램은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운영됩니다.
- 작성자미래혁신센터
- 작성일2023.06.02
- 조회수1101
-
상생지락 멘토링을 통한 디지털 역량 강화 안녕하세요! 이화인의 대학 생활에 혁신을 서포트하는 퓨처포터 소식지 팀입니다. 이화는 지역사회 내 취약계층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 나눔의 선순환을 확산하고, 지역사회와의 상생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는데요. 그중 사회봉사팀에서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상생지락 멘토링’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상생지락 멘토링을 통한 이화가치 나눔 및 사회공헌 상생지락 멘토링은 이화의 가치 나눔 실현과 지역 내 교육격차 해소를 위해 ‘서대문구청-이화여자대학교-사단법인 점프’가 협력하여 본교 대학생 멘토인 장학샘이 서대문구의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멘토링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대학생 멘토가 멘티에게 교육 역량을 지원하는 일반적인 멘토링 프로그램과는 달리, 상생지락의 경우 장학샘이 자신이 관심있는 분야의 사회인 멘토에게 1:1 혹은 소그룹 형식의 멘토링을 받을 수 있어 대학생 봉사자와 청소년 모두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동‧청소년-장학샘 간에 진행되는 ‘학습 멘토링’은 주로 서대문구 관내 아동복지시설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진행되는데요. 특히 올해는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코딩, 컴퓨터 활용 능력, 디지털 리터러시 등 마이크로소프트 필란트로피즈가 지원하는 교육자료를 활용한 ‘디지털 멘토링’이 추가되어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출처: 사회봉사팀 홈페이지 뉴스센터 사진자료실 2023년 상생지락 멘토링은 지난 3월부터 7기 활동이 시작되었는데요. 본교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하고 계시는 ‘우리동네키움센터 서대문구 6호점’ 담당자의 인터뷰를 통해 보다 생생한 현장 반응을 소개하고, 7기 장학샘으로 직접 참여하고 있는 퓨처포터의 활동을 통해 상생지락 멘토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동네키움센터 서대문구6호점 담당자 인터뷰 Q1.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우리동네키움센터 서대문구6호점’ 돌봄교사 조희승입니다. Q2. ‘우리동네키움센터’는 어떤 곳인가요? 우리동네키움센터란 돌봄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세워진 센터로, 방과후 돌봄이 필요한 초등학생들이 놀이와 쉼을 바탕으로 이용하고 있는 초등돌봄시설입니다. 센터에서 아이들은 서로 존중하는 방법을 배우고, 아동자치회의를 통해 직접 센터 내 규칙을 정하고 지키면서 주체적으로 공동체 생활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Q3. 우리동네키움센터 서대문구6호점이 '상생지락 멘토링'에 함께한 취지와 목적은 무엇인가요? 기존 제한된 센터 인력만으로는 센터를 이용하는 아동들을 돌보는데 어려움이 있어 자원봉사 프로그램, 대학생 청소년교육지원사업, 어르신일자리 등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디지털 문화가 발달하면서, 학교 방과후 활동이나 학원 등에서 코딩 교육이 늘어나고 있어 센터에서도 디지털 교육에 대한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이화여대 상생지락 멘토링의 경우에는 돌봄이나 학습 멘토링은 물론, 워드·엑셀·파워포인트 등의 기본 프로그램 교육이나 최근 학생들에게 인기있는 코딩 교육 등의 디지털 멘토링까지 진행해주는 것에 큰 메리트를 느꼈습니다. 대학생 멘토 장학샘과 멘티 아동을 연결하여 맞춤형 집중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더 효과적인 도움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하여 상생지락 멘토링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멘토링 활동 중인 장학샘과 아동들 Q4. '상생지락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센터 내 학생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상생지락 멘토링을 통해 아이들과 주3시간 학습 멘토링, 주1시간 디지털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는데 아이들도 선생님들을 워낙 좋아하다보니 돌봄 인력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멘토링은 아이들의 만족도가 너무 좋아서, 원래는 1시간 프로그램이지만 매 수업 진행 때마다 1시간을 넘기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집에 가서도 디지털 멘토링에 대한 만족도를 표현하고 있어 학부모님들께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있습니다. 다만 우리동네키움센터 특성 상 아이들의 출결 상황이 바뀌기 때문에 선생님들께서 코딩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지만, 그래도 꾸준히 센터에 나오시면서 아이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멘토링 진행을 해주고 계십니다. 선생님들이 최대한 아이들에게 맞춰 주시기에 아이들이 잘 참여해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퓨처포터 상생지락 멘토링 활동 수기 안녕하세요. 저는 퓨처포터 소식지팀,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23학번 이은서입니다. 저는 현재 상생지락 멘토링 7기 장학샘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23년 3월부터 약 3개월 간 ‘우리동네키움센터 서대문구6호점’에서 초등학생 아이들을 대상으로 1주일에 4시간 이상 학습 및 디지털 멘토링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장학샘 활동 소개 상생지락 멘토링 장학샘은 주 3시간 학습 멘토링과 주 1시간 디지털 멘토링을 기본으로 하는 대면 교육봉사를 하고 있고요. 이와 더불어 대학생 멘토인 장학샘을 대상으로 이화여대 동문 및 사회인 멘토에게 현실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는 다양한 멘토링 기회를 제공 받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마이크로소프트 필란트로피즈 지원의 ‘디지털 역량 강화 교육’ 기회가 제공되어, 장학샘의 개인적인 역량 향상과 더불어 지역 아동의 디지털 멘토링 활동에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멘토링 활동 디지털 멘토링 활동은 상생지락 참여 아동들이 가장 흥미를 가지는 프로그램입니다. 주 1시간 장학샘과 멘티 아동 간에 디지털 멘토링이 진행되는데요. 저희 팀은 현재 파워포인트 및 엑셀 프로그램 활용에 관한 학습을 끝내고 기초 코딩을 학습하는 중입니다. 특히 엑셀의 경우 학습 때에 학생이 처음 접하는 생소한 개념이 많아 어려움이 있었지만, 저도 최선을 다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하고 학생 역시 열심히 따라와줘서 좋은 작업물을 만들어낼 수 있었습니다. 제가 담당하고 있는 학생의 경우 습득이 빠른 편이기 때문에, 다른 학생들에 비해 일찍 코딩 학습으로 넘어가게 되어 매우 뿌듯했고, 더 좋은 멘토링을 제공할 수 있도록 준비하게 된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디지털 멘토링 활동 및 결과물 서로 성장하는 상생지락(相生之樂) 매번 멘토링을 진행하면서 타인을 가르치는 것이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깨닫곤 합니다. 그러나 봉사활동을 하며 저만의 열정과 즐거움을 찾을 수 있고,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저 역시 아이들에게 많은 것을 배우며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교육 나눔 경험을 통해 가르치는 행복과 보람을 느끼고 싶거나 각 분야 전문직 선배들의 멘토링을 통해 건강한 사회인으로 성장하고 싶은 이화인들게 상생지락 멘토링을 적극 추천드립니다. 상생지락 멘토링 프로그램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은 사회봉사팀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상생지락 멘토링 바로가기 🔎 이화인 여러분께 혁신을 가져다줄 다음 소식도 기대해 주세요! 대학혁신지원사업 서포터즈 퓨처포터 8기 소식지팀 이은서(커뮤니케이션‧미디어, 23) 본 프로그램은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운영됩니다.
- 작성자미래혁신센터
- 작성일2023.06.02
- 조회수773
-
미래혁신센터 메타버스 체험 수기 안녕하세요! 이화인의 대학 생활에 혁신을 서포트하는 퓨처포터 소식지 팀입니다. 이화여자대학교 미래혁신센터 메타버스 오픈 이화여자대학교 미래혁신센터만의 메타버스가 2023년 4월 7일 공개되었습니다. 많은 이화인 여러분께서 4월 7일부터 16일까지 진행한 미래혁신센터 메타버스 오픈 이벤트에 참여해주신 덕분에 힘차게 출발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미래혁신센터 내 다양한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에서 메타버스를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에 퓨처포터가 미래혁신센터 메타버스를 체험하고 느낀 점을 이화인 여러분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이화여자대학교 미래혁신센터 메타버스 🔎 이화의 정체성을 담은 메타버스 디자인 미래혁신센터의 메타버스는 ECC 건물 앞에서 시작됩니다. 이화여대의 상징적인 건물 중 하나인 ECC에서 활동을 시작할 수 있어서 이곳이 이화여대의 플랫폼이라는 것이 첫 눈에 드러납니다. 이화여대 시그니처와 본교 대표 UI 색상인 이화그린을 활용한 공간 곳곳에서 본교의 정체성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원하는 정보를 빠르게 찾을 수 있는 직관적인 디자인 구성이 돋보였으며, 넓은 공간에서도 필요한 프로그램들이 적재적소에 배치되어 있어 편리했습니다. 한눈에 들어오는 미래혁신센터 자체 운영 프로그램 미래혁신센터가 직접 운영하는 대표 프로그램으로 'TELOS트랙', '도전학기제', '이화 DnA Lab'이 있습니다. 메타버스 내에 프로그램 공간이 각각 배치되어 있어, 필요한 정보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별 활동 소개는 물론 다양한 우수사례를 볼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세 가지 프로그램은 학생이 자기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매년 높은 참여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관심있는 학생들은 메타버스 공간에 배치된 우수사례들을 참조하여 각 프로그램에 도전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16기 도전학기제 온라인 멘토링 ‘랜선 톡톡’ 실시 미래혁신센터에서는 2023학년도 2학기 도전학기제 16기 참여 학생을 모집합니다. 지원서 접수 마감은 2023년 5월 17일(수) 오후 5시까지이며, 도전학기제에 관심 있는 학생들을 위해 메타버스에서 16기 도전학기제 온라인 멘토링 ‘랜선 톡톡’이 실시될 예정입니다. ‘랜선 톡톡’은 2023년 5월 8일부터 12일까지 진행되며, 별도의 사전 신청 없이 기간 내 미래혁신센터 메타버스 도전학기제 스페이스를 방문하면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실제 프로젝트를 경험한 선배와의 대화를 통해 도전학기제에 대한 실질적인 조언을 얻을 수 있는 기회이니, 도전학기제에 관심있는 학생들은 미래혁신센터 메타버스에 방문해보시길 바랍니다. 메타버스 내 도전학기제 멘토링 화면 이화여자대학교 미래혁신센터 메타버스는 언제나 열려 있습니다. 미래혁신센터 홈페이지. 인스타그램, 유튜브에서도 바로가기 링크를 통해 플랫폼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대학혁신지원사업에 대한 다채로운 내용과 우수 성과 등이 전시되어 있는 메타버스에서 유용한 정보들을 얻어 가기를 바랍니다! 이화인 여러분께 혁신을 가져다줄 다음 소식도 기대해 주세요! 대학혁신지원사업 서포터즈 퓨처포터 8기 소식지팀 이효반(커뮤니케이션·미디어, 22) 본 프로그램은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운영됩니다.
- 작성자미래혁신센터
- 작성일2023.05.12
- 조회수906
-
THE포트폴리오 100%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이화인의 대학 생활에 혁신을 서포트하는 퓨처포터 소식지팀입니다. 이화인 여러분 대학혁신지원사업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하여 대학 기본역량 강화 및 전략적 특성화를 지원하고 대학의 자율 혁신을 통해 국가 혁신 성장을 주도할 미래형 창의 인재 양성 체제 구축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부의 일반재정지원사업입니다. 본교에서도 ‘이화비전 2030+’ 와 연계한 사업 혁신 전략을 바탕으로 지속가능 사회를 선도하는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추진하고 있는데요. 특히 학생 참여로 이루어지는 다양한 학생 역량강화 및 미래설계 프로그램 등을 지원하고 있으니 관심을 가져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혁신센터 인스타그램 🔎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은 ‘THE포트폴리오’를 통해 운영되고 있는데요. THE포트폴리오는 이화의 인재상인 ‘THE인재(주도하는 인재, 지혜로운 인재, 실천하는 인재)’ 와 ‘5대 핵심역량(지식탐구역량, 창의융합역량, 문화예술역량, 공존공감역량, 세계시민역량)’을 중심으로 학생들의 학습 및 경력관리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통합 관리 지원 시스템입니다. 학교 내외의 전반적인 학습 활동과 역량관리 뿐만 아니라 다양한 진로탐색과 경력개발을 위한 각종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 이화인에게는 떼려야 뗄 수 없는 곳인데요. 현재 인재개발원(방진콘, 취업MC, 외국계EDU, 국가고시준비반, 이화멘토링데이), 사회봉사팀(배꽃나눔실천단), 호크마교양대학(북콘서트) 등에서 진행하는 여러 프로그램들이 THE포트폴리오를 통해 신청을 받고 있으니, 각 프로그램의 세부 정보는 THE포트폴리오를 직접 방문하여 확인해주세요. ^^ THE포트폴리오 바로가기 🔎 그럼 지금부터 THE포트폴리오가 익숙하지 않은 이화인을 위해 퓨처포터 소식지팀이 '교내 비교과 프로그램 신청' 방법부터 ‘이화멘토링데이’ 특강 참여 후기까지 THE포트폴리오 적극 활용을 위한 A to Z를 알아보겠습니다! THE포트폴리오 프로그램 참여 방법 위 사진은 THE포트폴리오 사이트에 로그인 후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화면에서 볼 수 있듯 THE포트폴리오에서는 학습 및 진로 탐색을 위한 상담과 컨설팅, 멘토링 활동을 지원받거나 채용 공고와 설명회 등의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중 현재 운영 중인 교내 비교과를 확인하고 신청하기 위해서는 메인 화면의 ‘교내 비교과 신청’을 클릭하거나 좌측 메뉴 중 ‘THE학습 > 비교과관리’을 클릭합니다. 위 사진은 교내 비교과 신청 클릭 후 화면입니다. ‘과정명’을 클릭하면 더 자세한 활동 내용을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때, 각 프로그램마다 특정 학년이나 학과로 참여가 제한된 활동이 있습니다. 목록 위 ‘신청가능 비교과 보기’ 를 선택하여 검색해 내가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만 골라 확인해 보세요. 과정명 우측에 보이는 숫자는 해당 프로그램을 신청한 인원과 정원을 의미합니다. 신청할 수 있는 인원이 마감되면 대기자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대기자로 워크숍 프로그램을 신청한 경험이 있는데, 워크숍 전날 연락을 받아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먼저 신청한 학생들 중 신청을 취소한 학생이 생길 경우 대기자에게 참여할 기회가 생기므로 정원이 찼더라도 대기자 신청을 하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자, 그럼 이제 퓨처포터 소식지팀과 함께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을 신청해볼까요? 저는 요즘 현직에서 근무 중인 선배님을 통해 실제 수행하는 직무 내용, 생생한 취업준비팁을 얻을 수 있는 직업 멘토링 프로그램에 관심이 많아 ‘이화멘토링데이’에 참여해보겠습니다. 먼저 THE포트폴리오 메인 화면의 ‘교내 비교과 신청’ 또는 ‘THE학습 > 비교과관리’ 탭을 클릭하여 ‘교내비교과신청’ 화면으로 들어옵니다. 검색창에 ‘이화멘토링데이’를 입력한 후 검색을 해보면, 위와 같이 인재개발원에서 진행하는 이화멘토링데이 프로그램의 목록이 뜨는데요. 그 중 지난 4월 8일에 열린 [이화멘토링데이_브랜딩] 편을 신청해 보겠습니다. 과정명을 클릭하면 해당 프로그램의 세부 내용, 일정 등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관심정보 스크랩’ 기능을 통해 ‘MY-PAGE > 나의 관심정보’ 에서 중요 프로그램을 따로 관리할 수도 있으니 스크랩 기능도 적극 활용 해보세요. 위 사진은 과정명 클릭 후 밑으로 스크롤 하면 볼 수 있는 화면입니다. 해당 프로그램의 핵심역량 비중도, 사회진출역량을 확인할 수 있으니 이화인 여러분의 역량관리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그럼 신청 버튼을 누르고 나면, 위와 같은 팝업이 뜹니다. 과정명을 확인한 다음 '비교과 활동 신청 후 무단 불참 시 향후 프로그램 신청에 제재받을 수 있음’에 동의하는 버튼과 신청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이렇게 신청한 프로그램은 아래와 같이 ‘나의 신청현황’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신청 후 부득이한 사정으로 참여하지 못할 경우에는 대기 중인 학생들을 위해 꼭 사전에 신청 취소 해주세요! THE포트폴리오 '나의 신청현황' 확인 대학혁신지원사업 지원 진로•취업 비교과 프로그램: ‘이화멘토링데이’ ‘이화멘토링데이’는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인재개발원에서 주관하는 멘토링 프로그램 중 하나로 졸업생 선배 멘토와 재학생 멘티 간 네트워킹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여 재학생들의 취업 준비를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퓨처포터 소식지팀이 참여했던 4월 8일 이화멘토링데이_브랜딩편은 무신사, CJ제일제당, 현대카드에서 근무하시는 선배님의 직무&취업 이야기와 취업 고민을 나눌 Q&A가 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그중에서 저희는 ‘무신사’ 세션에 참여하여 전략기획팀에 재직 중이신 선배님의 특강을 약 한 시간 동안 들을 수 있었습니다. 선배님께서 재직 중인 회사에 입사하기까지의 다사다난했던 취업 과정, 이화여대 학생으로서 도움이 되었던 교내 활동, 재직 중이신 기업에서 요구하는 인재상 등 현실적이고 생생한 조언을 공유해 주셨습니다. 특강을 마무리하며 재학생 멘티들이 사전에 제출한 질문과 실시간으로 채팅에 올라오는 질문들을 멘토님이 성심성의껏 답변해 주신 것이 무척이나 기억에 남습니다. 앞으로 대학 생활을 하며 어떤 경험들이 취업에 도움이 될 수 있을지를 알게 되어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1학년부터 대학원생까지 신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인 만큼, 학년과 무관하게 각자의 위치에서 얻어갈 수 있는 정보가 있는 의미 있는 활동이었습니다. 퓨처포터 소식지팀과 함께한 ‘THE포트폴리오를 통한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 참여’ 어떠셨나요? THE포트폴리오에는 ‘이화멘토링데이’를 포함한 특강, 워크숍, 행사 등 다양한 대학혁신지원사업 프로그램의 정보가 가득하니 알찬 대학생활을 계획하고 있는 이화인이라면 적극 활용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이화인 여러분께 혁신을 가져다줄 다음 소식도 기대해 주세요! 대학혁신지원사업 서포터즈 퓨처포터 8기 소식지팀 강민지(중어중문, 23) 본 프로그램은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운영됩니다.
- 작성자미래혁신센터
- 작성일2023.05.12
- 조회수1329
-
- 작성자미래혁신센터
- 작성일2023.02.27
- 조회수7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