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포터즈

소식지팀

[대학혁신지원사업 소식지 Vol.16] 상호학습능력을 향상하는 시간, ‘전공과목 튜터링’

  • 작성일 : 2024-02-28
  • 조회수 : 274
  • 작성자 : 미래혁신센터

상호학습능력을 향상하는 시간, ‘전공과목 튜터링’

#교육혁신센터 #전공과목튜터링 #상호학습활동 #학업성취도UP #자율성UP


[ 요약 ] 

구성: 튜터 1명과 여러명의 튜티로 구성

기간: 한학기 활동(주 1회, 총 8~10회(10시간) 학습 및 튜터링 활동 진행

추천대상: 1) 전공과목 학업 성취도를 높이고 싶은 이화인

               2) 전공과목 상호 학습을 통해 관심사가 비슷한 친구를 사귀고 싶은 이화인

★ 매 학기 초 지원 가능하며, 학습 활동은 온라인으로도 진행 가능!


전공과목 튜터링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아래 기사를 확인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이화인의 대학 생활에 혁신을 더하는 퓨처포터 소식지팀입니다.


본교 교육혁신센터에서는 선도적 학습 생태계 구축을 위한 THE BEST 이화형 교육모델 운영 및 내실화의 일환으로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화인의 학습능력향상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 중 ‘전공과목 튜터링’ 프로그램은 해당 과목에서 뛰어난 성적을 받은 선배가 후배에게 학업성취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자율적인 상호학습 활동의 이화학습공동체입니다. 



학내 자율적ㆍ협동적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이화학습공동체 


전공과목 튜터링은 튜터 1명과 여러 명의 튜티들로 구성된 조가 한 학기 동안 함께 활동하게 되며, 주 1회, 총 8~10회(10시간) 동안 학습 및 튜터링 활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같은 전공과목을 듣는 다양한 사람들과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기회인데요. 튜티의 경우 이미 그 수업을 이수한 선배인 튜터에게 전공과목뿐만 아니라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며 대학 생활 적응과 전공과목에 대한 역량을 키울 수 있게 됩니다.


매 학기 초에 튜터링 과목은 교수님의 신청에 의해 정해지며 튜티의 경우 해당 전공과목에 대해 관심이 있다면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지만 튜터는 튜티들에게 전공과목에 대한 학습을 제공해야 하기에 대상 전공과목의 성적, 해당 학기 재학생 등 엄격한 기준에 따라 교수님의 추천을 받아 선발하고 있습니다. 선발된 튜터는 장학금과 함께 교육혁신센터장의 명의 인증서가 발급됩니다.



퓨처포터 소식지팀에서는 2023년도 전공과목 튜터링을 알차게 진행한 튜터를 만나보았습니다. 튜터링 활동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전공과목 튜터링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튜터 박수현(수학교육과, 대학원) 


Q1.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저는 수학교육과 대학원에 재학 중인 박수현입니다. 올해, 전공과목인 「수학교과교육론」의 튜터로 8명의 학부생 튜티들과 함께 활동을 진행했었습니다.



Q2. 전공과목 튜터링을 알게 되신 경로와 활동에 지원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학부 때 튜터, 튜티로 활동한 경험이 있어 튜터링 프로그램에 대해서는 원래 알고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교수님께서 튜터링 활동을 제안해 주셔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학부 때도 이 활동을 하면서 부족한 부분을 메꾸고 수업을 정리하며 배워가는 과정이 좋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전공에 대해 소통하는 것도 좋았었기 때문에 활동을 참여하는 것에 대해 고민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Q3. 전공과목 튜터링을 하면서 좋았던 점이 있나요?


전공과목 특성상 중간고사 기간의 경우 교과 관련 지식을 보충하는 시간을 갖고 기말과제 기간의 경우에는 1:1 피드백을 하는 방식으로 튜터링을 진행했습니다. 중간고사 기간에는 튜티들에게 전공과목에 대한 지식을 알려주기 위해 다시 이론을 보며 스스로 정리하고 생각하는 과정을 가졌는데 이 과정에서 다시 한번 이론에 대해 복습하는 시간을 가졌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또한, 기말과제 기간에는 튜티들이 단원을 가져와서 수업 지도안을 구성하는 것에 대해 조언해주는데 그 과정에서 생각하지도 못한 아이디어를 많이 얻게 되는 것 같아서 굉장히 유익했었습니다. 



Q4. 혹시 내년에도 튜터링에 참여하실 계획이 있나요? 전공과목 튜터링 참여를 고민하고 있는 예비 튜터, 튜티들에게 한마디 해 주실 수 있나요?


튜터링 활동이 너무 의미 있고 좋았던 경험이기에 기회가 된다면 내년에도 참여하고 싶습니다. ^^ 

튜터링 활동에 대해 시간 투자가 부담스러워서 고민하고 하고 있는 분들이 많을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시간 투자가 부담스러울 수도 있지만 튜터링 활동의 경우 온라인으로도 진행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온라인으로 진행하게 된다면 늦은 밤에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의 제약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시간 투자에 대해서는 너무 큰 고민하지 마시고 도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이처럼 전공과목 튜터링 활동을 통해 튜티뿐만 아니라 튜터들도 자신의 전공에 대해 역량을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전공과목 튜터링을 통해 학습능력을 향상시키고 싶은 예비 튜터, 튜티 분들은 다음 학기 초에 있을 튜터링 프로그램에 꼭 참여해 보시길 바랍니다!



이화인 여러분의 혁신적인 대학 생활에 도움이 될 다음 소식도 기대해주세요!



대학혁신지원사업 서포터즈 퓨처포터 9기

소식지팀 오지원(식품생명공학, 22)




본 프로그램은 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운영됩니다.